회원 사진
신재은
학력
2009 서울대학교 조소과 졸업
2013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졸업
전시 이력
개인전
2018 <가이아, 토끼가 뛰는 언덕> 부평아트센터 갤러리꽃누리, 부평
2018 인천아트플랫폼 윈도우갤러리, 인천
2018 <(주)안젤라연구소> SEMA 창고, 서울
2017 <도시 농업: 네 잎 클로버>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2016 <무릉도원> art space plasque, 서울
2015 <애정운 상승 프로젝트> Cyart space, 서울
2014 <호황 프로젝트> Cyart space, 서울
2014 <호황 프로젝트> space Noon, 수원
2014 <좋은 꽃> 국립 여성사전시관, 서울
2012 <좋은 곳> Woosuk Hall, 서울

단체전
2018 <2018 플랫폼 아티스트>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8 <청년예술가S 실연회> 부천아트벙커 B39, 부천
2018 <예술하라> 팔레드서울, 서울
2018 의외의 조합, 서울
2018 <그녀는 예뻤다> 살롱드어메즈, 서울
2018 <싱채널비디오> artspace 128, 대전
2018 <얼굴 보다 작은 전시> art space plasque, 서울
2017 <3회 포트폴리오 박람회 선정작가전> 서울예술재단, 서울
2017 <2018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자연-사적공간-셸터 프로젝터전>, 금강자연미술센터, 공주
2017 <음식사냥>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2017 <부평아티스트 3기 선정작가전> 부평아트센터, 부평
2017 <예술가와 여관> 대동호텔, 제주
2017 <무등 페스티벌> 무등 갤러리, 광주
2017 <1인가구 사진관 738> 서울시철 하늘광장 갤러리, 서울
2017 makeartspace, 파주
2017 <식:인 공포전> 인디아트홀 공, 서울
2017 < 쉐어 프로젝트: 실험실> 서교예술실험
관련경력
2017 마포구 동화 프로젝트 Art Director
2015 바버렛츠 공연 Art Director
2015~ 아트팀 BBREKA 대표
레지던시
2018 인천아트플랫폼 입주작가
2017 하슬라 국제 레지던시
2016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 입주 작가
선정
2018 <아름다운 뉴스> 공모 선정,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시민미디어제작지원사업> 공모 선정, 부천문화재단

2018 <최초예술지원> 공모 선정, 서울문화재단
2018 <2018 차세대전문활동지원사업 청년예술가S> 공모 선정, 부천문화재단

2018 공모 선정

2017 <제3회 포트폴리오 박람회 선정작가전>
2017 <소소한 기부> 공모 선정, 서울문화재단
2017 <부평아티스트 3기> 공모 선정, 부평문화재단

2017 <쉐어 프로젝트 우수 앵콜 전> 선정, 서교예술실험센터

2016 <바로 그 지원 9월> 공모 선정, 인천문화재단

2015 공모 선정, 사이미술연구소
작품소장
분당서울대학병원 작품 <빨래>
분당서울대학병원 작품
양구백자박물관 <축발전_祝發展>
수상
2018 <제 1회 경기 업사이클 공모전> 장려상,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장상,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2017 <부평아티스트 POP PRIZE> 부평문화재단
작가 소개
신재은 작가는 익숙한 대상을 재조합하거나 새로운 각도에서 대상을 바라보는 작업으로 인간의 삶에 다채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과 언어를 사용하여 관객들이 자신의 이야기처럼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그는 인간의 사고 과정에 집중하는데, 각자가 가지고 있는 논리와 시각이 관련된 오브제, 이미지를 수집하고 엮어내는 행위를 통해 흐름을 읽어본다. 작가에게 있어 관찰은 매우 중요하다. 솔직한 시선으로 인간의 논리 기저에 자리한 욕망을 읽어내고 순수하게 작품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자연보다 오염된 환경에서 자주 발견되는 기형이지만 인간에게는 행운의 상징인 ‘네잎클로버’를 주제로 한 설치작업, 꽃부적과 호황이라는 불분명한 관계와 자본주의에서의 인간의 욕망에 주목하여 작업한 회화작업 등 현실적이면서도 솔직한 발언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인간의 시각을 되짚어본다.

신재은 작가는 서울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조소과를 졸업하였다. 인천아트플랫폼과 SEMA창고, 부평아트스페이트, 사이아트스페이스 등 10회의 개인전을 가졌으며, 국내 주요 미술관과 갤러리, 대안공간의 그룹전에 다수 참여하였다. 현재 인천아트플랫폼의 입주작가이며 하슬라 국제 레지던시와 광명 업사이크 아트센터 레지던시에서 활동했었다.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장상 및 다수의 청년예술지원사업의 대상 작가로 선정되었으며, 공연 아트 디렉터와 아트팀 대표로도 활동한 바 있다. 현재 그의 작업은 분당서울대학, 양구백자박물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Art Works
  • itching #001
    종이에 펜
    2017
    Sold Out
  • itching #002
    종이에 펜
    2017
    Sold Out
  • itching #003
    종이에 펜
    2017
    Sold Out
  • 수선화
    괴황지 위에 경면주사
    2015
    Sold Out
추천위원의 글
회원 사진
미술비평가, 월간 아티클 편집장
일부 젊은 작가들의 경우 예술적 성취를 대중의 호감 혹은 취향으로 오판한다.
예술의 완성이란 이른 시점에 고착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며 시대변화에 따른 예민한 반응 역시 자신만의 언어를 만들기 위한 필연적인 과정임에도 성급하게 스스로를 틀에 가둔다. 더구나 마음과 달리 열악한 환경은 늘 원하는 만큼의 작품생산을 뒷받침 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자발적으로 피수동적인 상황에서 탈출해야만 한다. 작품자체의 흥미로운 변별력도 갖춰야 하고, 고유한 언어체계를 위한 경주도 멈춰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다양한 실험성을 유지해온 신재은의 미적 태도는 바람직하다. 예술가에게 중요한 덕목이란 시간이 아니라 방향임을 스스로 자각하고 있다는 사실에 특히 그렇다.